얼마전 건강검진을 해보니 간수치가 높게 나왔다는 검사결과가 나왔다. 문제는 지방간이었다. 그런데 의사가 말하길 이대로 방치하면 간경화증(간경변증)에 걸릴 수 있다고 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간경화증(간경변증)이 무엇인지 나름 조사해서 기록해 보기로 했다.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조사를 진행할까 하는데 우선 대략적인 내용을 기술 한 후 하나씩 알아보려 한다.
1. 간경변증이란?
간경변증은 건강한 간 조직이 반흔 조직(섬유성조직-딱딱해진다)으로 점진적으로 대체되어 장기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간 질환이다. 간경변증의 일반화된 명칭이 흔히들 쓰는 간경화이다. 상태가 진행됨에 따라 혈액에서 독소를 걸러내고 중요한 단백질을 생성하는 것과 같은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간 기능이 손상이 되어간다.
2. 간경변의 원인
간경화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발병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지나친 음주, 바이러스성 간염(특히 B형 및 C형 간염), 지방간 질환 및 특정 유전성 요인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이밖에도 비만, 독소에 대한 장기간 노출, 자가면역 간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다.
3. 증상 및 경고 징후
간경변증은 초기 단계에서는 거의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종종 “조용한 위협”이라고 한다. 간이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피로, 쇠약, 황달, 복통, 갑작스런 체중감소, 다리와 복부의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간경변 진단
간경변증은 무엇보다도 조기에 발견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의료 전문가는 신체 검사, 혈액 검사, 영상 검사(초음파 및 CT 스캔과 같은), 간 생검을 조합하여 간경변증의 존재와 중증도를 확인한다.
5. 간경변의 합병증
간경변증은 고혈압, 복수, 간성 뇌증, 간암 발병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잠재적인 합병증을 이해하는 것은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필수적이다.
6. 치료 및 관리
간경변증은 비가역적이지만 다양한 접근을 통해 진행을 늦추거나 관리할 수 있다. 치료 옵션에는 약물, 생활 습관 변화, 경우에 따라 간 이식이 포함될 수 있다. 종종 간장 전문의, 영양사, 정신 건강 전문가들에게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할때가 있다.
7. 간 건강을 지원하기 위한 라이프스타일 변화
특정 생활 방식을 수정하면 간 건강을 크게 개선하고 간경변 관리를 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는 균형 잡힌 식단, 정상범위의 체중유지, 금주, 간 손상 물질에 대한 노출 피하기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식이요법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8. 간경화 예방
간경화는 무엇보다도 발병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개인에게 위험 요인에 대해 교육하고 B형 간염에 대한 예방 접종을 권장하면 많은 간경변 사례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9. 결론
간경변증은 주의를 요하는 질병중 하나이다. 원인, 증상 및 관리를 잘하면 간경변을 조기발견하여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조기 발견, 생활 습관 변화 및 적절한 의료 관리는 간경변증이 개인과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간경변증은 복잡한 질환일 수 있지만 간경변에 대한 지식과 함께 노력을 더한다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고 ,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다.